경찰행정학과

Wonkwang University

경찰행정학과

Wonkwang University

교육 목표

● 필수교양

▶ 대학생활과자기혁신 – 1학년

신입생들이 대학생활 및 대학문화에 빠르고 쉽게 적응하도록 안내를 하며,  또한 그들의 미래 설계를 위하여 우리 사회를 이해하고, 폭넓은 교양을 넓히며 전공 부문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양하도록 한다.

▶ 종교와원불교 – 1학년

인간과 종교의 관계에 대해 깊은 토론을 추구하고 있다. 그래서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종교 및 한국 종교 이해는 이것을 배우는 학생들로 하여금 보다 넓고 개방된 종교의 안목을 가질 수 있으리라 본다. 학생들이 원광대학교에서 건학 이념으로 자리한 원불교 정신을 이해하는데 이 과목은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본다. 종교와 원불교 과목은 원불교 교조 소태산 대종사, 그리고 원불교 교사,  또한 원불교의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를 해줄 것으로 보인다

●기본전공

▶ 법학개론 – 1학년

법학을 처음으로 접하는 학생들에게 법학 전반에 걸쳐서 법의 기초지식 내지는 기본이론을 터득케 하여 전공분야별로 법학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개설된 과목이다. 따라서, 본 강의 시간에는 과목개설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법한 전반게 걸쳐서 기초지식 내지는 기본이론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 경찰학1 – 1학년

 경찰행정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경찰의 조직, 인사원리 및 경찰작용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의 습득을 통하여 학문적 기초를 확립하기 위하여 개설된 과목이다.

▶ 형사사법체계론 – 1학년

우리나라 형사사법제도는 범죄예방분야, 경찰분야, 검찰분야, 법원분야, 교정분야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강좌는 형사사법제도의 분야들을 소개하고, 최근에 쟁점에 되는 사항들을 분야별로 검토한다.

▶ 경찰학2 – 1학년

경찰행정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경찰의 조직, 인사원리 및 경찰작용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의 습득을 통하여 학문적 기초를 확립하기 위하여 개설된 과목이다.

▶ 범죄학 – 2학년

범죄의 의의나 개념은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것이지만, 일반적으로 범죄원인을 다루는 최협의의 범죄학, 범죄원인론과 범죄현상론을 다루는 협의의 범죄학, 사회문제로서 제반 유관 학문체계와 교류하여 그 착안점을 발굴해내는 광의의 범죄학, CJS(Criminal Justice System)로 통합구성된 체계하에서 범죄문제를 다루는 최광의의 범죄학 4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이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은 위의 4가지 기본시각에서 범죄문제를 각각 다루어 보되, 범죄원인론과 범죄현상론을 집중탐구하게 된다.

▶ 형법1 – 2학년

수많은 행위중에서 칭찬받을 행위가 있는가 하면, 어느 행위는 비난받는 행위가 있다. 비난받는 행위중에서도 어느 행위는 형사법적으로 문제되어 범죄라 규정하고 그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하게 된다.  범죄개념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같은 문제되는 행위라 할지라도 달리할 수 있다. 따라서 상대적이라고 한다. 그러나 형법상 범죄는 일정한 요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형법1>은 비난받는 행위로서 형사법적으로 문제가 되며, 그리고 그러한 범죄행위를 저지른 자에 대해서는 어떠한 형사제재가 부과되는가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 경찰인사관리 – 2학년

경찰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적 자원을 동원하고 관리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경찰공무원의 모집에서 퇴직관리까지에 이르는 일련의 인사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습드갛여 장래에 경찰행정 실무 및 학문적 연구에 활용함을 도모한다.

▶ 헌법1 – 2학년

이 교과목은 국민의 기본권 보장과 통치 구조를 규정하는 국가의 기본법인 헌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헌법의 개념, 분류, 제정과 개정, 헌법의 수호 등의 헌법 일반과 대한민국 헌법의 역사, 기본원리, 기본제도와 기본질서를 내용으로 하는 현행 헌법의 총강과 기본권을 그 내용으로 한다.

▶ 경찰조직관리 – 2학년

통상적으로 경찰조직론은 일반조직이론과 기법을 기초로 하며 경찰의 특수성을 감안, 반영시켜 성립된 특수조직이론으로 이해되고 있다. 학생들에게 경찰조직의 진단지표가 될 수 있는 기본적이고도 필수적인 일반조직이론과 경찰조직의 특수한 요소를 습득케하여 경찰조직관리의 미래지향적인 최적 model을 도출해 낼 수 있는 기본 mind를 배양토록 한다.

▶ 헌법2 – 2학년

이 교과목은 국민의 기본권 보장과 통치 구조를 규정하는 국가의 기본법인 헌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헌법의 개념, 분류, 제정과 개정, 헌법의 수호 등의 헌법 일반과 대한민국 헌법의 역사, 기본원리, 기본제도와 기본질서를 내용으로 하는 현행 헌법의 총강과 기본권을 그 내용으로 한다.

●선택전공

▶ 경찰학방법론 – 2학년

경찰행정학에서 수집하고 축적하는 지식들은 다른 일반 사회과학과 마찬가지로 보편타당한 객관성이 요구된다. 본 강의에서 다루는 사항은 경찰행정학에서 객관적인 지식체계를 수립하기 위해서 활용하는 연구방법론 전반에 관한 것이다.

▶ 소년범죄론 – 2학년

청소년범죄 및 비행은 과거와 달리 갈수록 성인범죄화 되어 가고 있다. 청소년범죄는 과거에 비해 보다 흉폭해지고, 체계화되어 가고 있으며, 다양한 수법이 동원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청소년 문제는 더 이상 청소년만의 문제라고 방관할 수 없으며, 이제 우리사회가 함께 나누고 고민해야 되는 심각한 사회병리현상으로서 거론되어야 할 것이다.

▶ 형법2 – 2학년

형법각칙의 개별 구성요건을 연구대상으로 그 구체적인 내용을 분석한다.

▶ 경찰자료분석론 – 2학년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경찰활동에서 위험관리 패러다임이 대두하면서 경찰공무원의 문제해결능력과 분석적 판단능력이 기본자질로서 강조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논리적 사고능력, 자료의 분석과 정보추론능력, 상황판단과 의사결정능력, 종합적 사고능력에 대한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병행하여 경찰직무 수행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과 분석적 판단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교정학 – 3학년

사회공동생활의 안녕과 질서를 침해하는 반사회적인 범죄자나 우려되는 우범자들로부터 범죄를 진압하여 국가사회를 보호하고, 이에 기초하여 행사하는 국가형벌권이 수형자들이나 피수용자들에게 어떠한 영향과 고통을 주며, 그 집행의 효과는 어떤 것이고, 어떻게 하여야 발전지향성이 있는지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연구하는 분야가 된다.

▶ 경찰행정법 – 3학년

현대 산업사회에서 나타나는 선진 경찰상을 모범으로 하여 우리 헌법상에 자리 잡고있는 사회적 법치국가에 터잡은 위험방지법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특히 경찰행정법은 이미 국가임무중 비교적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법 영역으로서 최근에는 질서법과 경찰법으로 되어 있는 분야이다.

▶ 경찰운용론 – 3학년

경찰을 기능별로 분류하면 경무경찰, 방범경찰, 교통경찰, 경비경찰, 수사·형사경찰, 정보경찰 등으로 나누어 진다. 경찰운용론은 방범 및 수사, 형사활동을 제외한 경찰활동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경비경찰, 교통경찰, 정보경찰의 활동에 대한 법적 근거와 이론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경찰조직과 경찰작용의 원리를 습득케 하고 사례별 강의를 통하여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경찰보안론 – 3학년

방첩, 산업보안, 사이버보안, 출입국보안 등 다양한 보안 경찰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형사소송법 – 3학년

 형사사법의 정의를 실현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법률이다. 형사소송법에 의하여 비로소 형법의 적정한 적용이 가능하게 되며, 헌법의 기본적 가치체계가 형사사법에 구현될 수 있게 된다. 형사소송법은 형사절차의 진행순서를 살펴보면 그 전체적인 이해를 꾀할 수 있다. 그에 따라 형사소송법은 예컨데 범죄사건이 발생한 경우, 수사를 통해 범죄자를 찾아내고, 재판의 단계를 거쳐 형을 선고하고, 집행하는 절차를 배우는 것이라 할 것이다.

▶ 피해자학 – 3학년

범죄피해의 대상이나 범죄피해의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 대하여 그 특성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범죄현상에 있어서 피해자의 역할, 형사사법제도에 있어서 피해자 보호 등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분야이다.

▶ 형사법연습 – 3학년

판례 및 사례를 중심으로 해당 사건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형사법이론의 적용능력의 배양을 위한 과목이다.

▶ 범죄학연습 – 3학년

 범죄학계열의 학문체계는 범죄를 대상으로 하는 학제적 성격의 학문영역이며, 사회현상으로서의 범죄를 대상으로 이를 기술하고, 설명하며, 해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범죄문제는 사회환경변화에 따라 매우 탄력적으로 반응하므로 다의적이며, 다기한 변화양상을 띄게 되고, 사회적 함의에 따라 수 많은 해결 과제 및 주제들이 증폭, 논의되고 있다.

이 교과목의 핵심 내용 및 탐구주제로는 범죄학의 기초로서 개념, 연구방법 및 동향, 범죄원인에 대한 주요 접근방법(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관점)의 연구, 범죄실태 일반론 및 범죄유형별 고찰, 범죄대책과 관련 입법론 분석, CJS(Criminal Justice System) 통합구성 체계 연구, 최근 범죄학 연구동향(발전범죄학, 페미니스트 범죄학, Restorative Justice, Urban Plantation Concept, 지역사회경찰 및 교정활동 등 형사정책) 검토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경찰행정학부 학생들이 1학년때부터 학습해왔던 많은 개별 교과목들의 통합적 사고 형성, 재해석의 가능성 개방 및 활용, 모의고사 실시, 국가공무원시험 출제동향 안내 및 분석 등을 통하여 응용능력을 극대화함으로써 궁극적인 취업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

이러한 기본 시각에서 각각의 주제에 대한 Pros & Cons 위주로 범죄문제를 다루어봄으로써 비판능력, 응용능력 배양과 취업경로 밀착화를 도모하는데 이 교과목 운영의 주안점을 둔다.

▶ 경찰경비론 – 3학년

경호, 대테러, 재난 및 위기관리 등 다양한 경비 경찰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 경찰학연습 – 3학년

경찰활동의 철학, 경찰의 역할, 통치과정으로서의 경찰, 조직 및 인사관리, 경찰학 연구 등과 관련된 새로운 이론의 개발과 문제점 들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종합적인 사고의 개발과 자기주도적 지식습득 능력의 개발을 목적으로 개설된 과목이다.

▶ 비교경찰제도 – 4학년

각국 경찰제도의 독특한 역사적 배경, 인사관리, 조직관리 그리고 운영적인 측면의 특성들을 살펴보고 체제상의 특성을 검토한다. 뿐만 아니라 각국의 경찰의 실제적인 운용의 예를 검토할 수 있으며, 따라서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제도의 장단점, 특성을 비교할 수 있다는 점이 이 강좌의 장점이다.

▶ 경찰윤리 – 4학년

경찰은 높은 전문성과 독자성이 요청되며 이에 따라 다른 직업 못지 않게 전문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그리고 업무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높은 정도의 윤리기준이 적용될 것이다. 따라서 경찰을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높은 윤리의식을 갖도록 하며, 경찰윤리와 관련된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관련 연구과제를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민간경비론 – 4학년

현대 산업사회의 발달과 더불어 사회 전반적인 차원에서 사회안정과 민생치안 문제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제 범죄문제를 단순히 경찰만의 문제로 국한하기에는 사회안정을 요하는 분야가 너무나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국민 모두가 총체적으로 범죄예방, 범죄수사, 범인체포 등의 기능을 공동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안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따라서 본 과목은 이러한 관점에서 민간경비 분야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한국 민간경비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연구검토하고 총체적 범죄대응체제를 구축하는데 강의목표를 삼는다.

▶ 범죄예방론 – 4학년

범죄예방의 유형은 크게 1차적, 2차적, 3차적 예방으로 나눌 수 있다. 1차적 예방은 범죄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는 노력이며, 2차적 예방은 범죄잠재력의 발현을 억제하고자 하는 노력이며, 3차적 예방은 범죄발생의 상습화를 통제하기 위한 노력이다. 본 강의에서는 범죄예방의 유형을 이해하고 유형별 범죄예방의 구체적 사례를 검토한다.

▶ 방범경찰론- 4학년

방범경찰은 사법경찰에 대하여 행정상의 경찰작용을 의미하는 광의의 행정경찰의 한 분야로, 사법경찰이 형사소송법권에 부수하는 작용으로서 형사소송법의 규율을 받는것과는 달리 행정권 본래의 작용으로서 각 행정법규의 규율을 받는다. 여기에서는 방범경찰을 경찰직무분장상의 분류에 의하여 방범부서의 업무기능으로 규정하고 있는 업무만을 대상으로 고찰한다.

▶ 범죄수사론 – 4학년

 범죄수사에 관한 제반 이론을 검토해보고 문제점 및 개선착안점을 발굴하여 구체화함으로써 우리의 실정과 우리의 토양에 맞는 과학수사체제의 확립을 발전적 방향으로 정립하는 것이 이 강의의 핵심적요소이다.

Scroll to Top

경찰행정학과

Wonkwang University

Search

경찰행정학과

Wonkwang University

Search